삼성전자

005930 코스피
60,000 800 (-1.32%)
기준 : 08/09
  • 시가총액
    3,629,628억
  • 주식수
    596,978만
  • PER
    8.39배
  • PBR
    1.18배
  • ROE
    14.13%
  • 결산월
    12월

22.1Q 업데이트 - 전체계정

  • 재무분석
  • 재무차트
자세히

재무제표를 시계열 차트로 보여 드립니다. ‘BIC 차트’ 브랜드명은 3대 재무제표인 재무상태표(Balance sheet),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현금흐름표 (Cashflow statement)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해 만들었습니다.

BIC 차트를 통해 기업이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는지, 수익이 현금으로 고스란히 쌓이는 좋은 모델을 갖고 있는지, 투자 원금을 보존할 만큼 안전한 기업인지를 확인하고 현재 시점에서 싼지 비싼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빠른 투자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 201208 ~ 202208
  • 연결 재무제표
  • 국제회계
설정
연환산 연간 분기
간단히

1매출액과 이익

차트설명

매출액은 기업 성장의 출발점입니다. 매출액 성장률이 물가인상률을 초과하는 기업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더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장기적인 이익 추세의 고점과 저점의 차이가 작을수록 경기 변동 영향을 받지 않는 우량 기업입니다.

반면, 경기에 민감한 철강, 화학, 조선, 자동차 산업은 경기 변동에 따라 이익의 변동 폭이 매우 클뿐 아니라 수년간 매출액 감소가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경기 변동에 따라 순이익이 흑자와 적자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우상향 하는 기업은 주가도 꾸준히 상승합니다. 주가 상승의 출발점이 꾸준한 매출액 증가에서 시작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매출지수와 순이익지수

차트설명

지수란 기준 시기를 100으로 정한 뒤, 현재 규모와 비교한 값으로, 성장률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매출액지수가 200이라면, 이는 기준 시점보다 매출액이 2배 늘었음을 의미합니다.

우량 기업은 매출과 순이익이 꾸준히 늘어납니다. 따라서 성장률을 나타내는 매출지수와 순이익지수 또한 높아집니다. 따라서 두 지수의 기울기가 우상향하면 매출과 순이익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는 매출 & 순이익 지수 차트를 통해 성장기업, 우량기업, 경기변동형기업으로 나눠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성장 기업은 지수의 기울기가 급하며, 순이익지수 기울기가 매출지수의 기울기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즉, 매출성장률보다 순이익성장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우량 기업은 지수의 기울기가 완만하며, 두 지수의 기울기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성숙기에 들어간 기업들이 주로 해당합니다. 경쟁이 끝난 후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을 올리고 있어 안정된 수익률을 올리기에 적합해 초보투자자에게 잘 맞는 기업 유형입니다.

경기변동형 기업은 지수가 일정 주기로 오르락 내리락 하며 그 상하 폭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산업의 호황과 불황에 따라 매출과 이익의 변동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순이익지수의 변동 폭이 크고 마이너스(적자)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3이익률

차트설명

이익률은 기업의 마진을 뜻합니다. 이익률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고마진 기업은 제품(서비스)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비용(원가율)이 낮습니다. 경쟁사 대비 낮은 원가율과 높은 이익률 덕분에 기업이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익률을 볼 때는 동종 산업내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는 게 좋습니다. 경쟁사 대비 높은 이익률을 올리고 있다면, 그 기업은 타사 대비 제품(서비스)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4원가율

차트설명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은 기업의 이익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매출원가는 기업이 제품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판관비는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고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며, 판관비율은 매출액에서 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뜻합니다.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낮을수록 이익률은 높습니다. 매출원가율이 거의 없는 경우는 제품 생산을 위한 원가가 필요 없는 서비스 업종입니다.

5영업외손익률

차트설명

영업외손익 발생 원인과 다음 실적에도 발생할지를 판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업은 고유한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영업이익 외 이자수익, 배당수익, 관계기업투자이익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익과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를 영업외손익이라고 부릅니다. 기업이 영업을 잘 했더라도, 영업외손익이 크게 감소해 순이익이 줄어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환율 하락 등 외부환경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런 기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업외손익 개선으로 순이익이 크게 늘어나면서, 주가 또한 상승할 여지가 높기 때문입니다.

영업외손익은 환율, 자회사(관계기업 등), 투자자산, 이자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합니다. 영업외손익률 차트를 통해 영업외손익이 어떤 항목에서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연구개발비

차트설명

연구개발비는 미래 성장주를 찾는 핵심 지표입니다.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신제품 개발, 선행기술 연구 등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은 필수입니다.

동일업종내 타 기업과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 비율을 비교해 보고 충분한 연구개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연구개발비에 많은 돈을 투자하면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장기적으론 매출과 이익을 늘리는 핵심 요소인만큼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는 기업을 눈여겨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